2020.12.20 복음의 목적: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1월 3일 업데이트됨

주일말씀 2020.12.20 (이아론br)

요일 1:1-4

요한복음의 전체적인 주제를 사도 요한이 쓴 편지인 요한일서 앞부분을 통해서 발견하기 원합니다.

요한일서 1장 1절 말씀은 요 1:1 말씀과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생명의 말씀이 곧 하나님이시고 이 말씀과 함께 있는 또 다른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요한일서 1절~3절을통해, 요한은 요한과 함께한 제자들이 경험한 예수님을 복음서를 통해 증거하고, 사도들이 예수님과의 친밀한 사귐에 있는 것처럼 복음을 듣는 다른 성도들도 그 사귐에 함께하게 하는 것이 복음의 목적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결국 요한일서 1장 4절에서 말씀하는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되는 것이 복음의 목적입니다.

요한일서1:4 우리가 이것을 씀은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앞의 '우리'는 요한과 함께한 사람들 또는 사도들을 말합니다. 예수님을 보고 들은 적이 있으며 예수님을 증거하는 자들입니다. 그 뒤의 '우리'는 이 말을 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요4:36에서처럼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 모두가 즐거워하는 것이 요한이 말하는 기쁨입

니다. 우리의 기쁨은 이야기를 듣는 사람도 함께 기뻐해야 완성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쁨의 완성은 어떻게 완성될 수 있을까요?

1. 예수 그리스도의 기쁨으로 완성됩니다. (요 15:1)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예수님의 말씀 예수님의 기쁨이 제자들에게 전달되어서 그 기쁨이 충만하게됩니다.

2. [요16: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우리가 하나님과의 사귐 속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 기쁨이 충만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표현되어 있지만 굉장히 중요한 관계 개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개선을 통해 우리는 기쁨이 충만하게 됩니다.

3. [요17:13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그들로 내 기쁨을그들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우리의 기쁨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과의 사귐속에 들어갈 때 충만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하나님과 분리된 자였지만 하나의 사귐 속에 온

전히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하나님과 함께하는 사귐 속에서 충만한 기쁨을 누리게 된 것입니다.

4. 우리의 기쁨을 완성하게 되는 마지막 요소는 바로 나 혼자만의 기쁨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기뻐하는 것입니다. 내가 복음을 전해서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기쁨이 나의 기쁨이되는 것, 이것이 기쁨의 완성입니다. 이 기쁨을 완성하기 위해서 모든 사람이 모든 이웃들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들이 정말 하나님 안에서 기쁨을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의 이웃이 아픔과 절망을 가졌다면 우리의 기쁨이 진정한 기쁨이 아닌 것입니다. 나의 이웃, 친구, 가족들이 이 시기를 어떻게 이겨내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마음에 기쁨을 줄 수 있다면 그 기쁨이 우리의 기쁨을 충만하게 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하나님과의 관계속에 들어와 진정한 기쁨을 누릴 수 있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기쁨의 완성은 그리스도안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기쁨이 되는지를 확인하고 그 기쁨을 나누고 전파할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습니다.


조회 1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1.01.17 지난 주일 말씀 요약

|지난 주일 말씀 요약 (허선길Br) 주제 : 하나님의 전신갑주(엡 6:10-18)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간계를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우리는 보이는 사람들의 허물과 죄에 대해서 판단하고 비판과 싸움의 대상으로 볼 때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

2021.01.10 지난 주일 말씀 요약

|지난 주일 말씀 요약 (김인수Br) 주제 : 일어나서 함께 가자 (아2:10) 금년도의 묵동교회의 표제어는 “일어나서 함께 가자”라는 아가서의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사랑하는 자의 음성에 대한 술람미 여인의 시적 고백입니다. 작년 한해는 여러 가지로 울적하고 움츠러드는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어떻게 살아 왔는지 무엇 때문에 사는지 많이 생각하는 시간들이기도

2021.01.03 지난 주일 말씀 요약

|지난 주일 말씀 요약 (김인수Br) 주제 : 모임의 날 말씀 성도님들 안녕하십니까? 올해는 모임의 날 행사마저 얼굴을 마주하고 보낼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한 해를 맞이했을 때 교회의 장로 형제님들은 교회의 현안들을 두고 기도했었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가 되기를 소망하고 교회 전체적으로 만 아니라 반과 부서별 활동들이 활성화되기를 바랐습니다.

  • 유튜브
  • 2020-12-13_16-33-41

Address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37-8 (공릉동) , 제일빌딩 3F     Tel. 010-4579-4647

© 2021 by  묵동교회